전체메뉴
TOP
서브비주얼

고객만족

정진소식

정진특허의 안팎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집모양아이콘 화살표아이콘 고객만족 화살표아이콘 정진소식
정진소식

[김준 R&D혁신지원팀장 기고문] 약물 재창출 활용한 코로나19 치료제 현황

2020-09-03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조회16회

본문

[프레스나인]약물 재창출(Drug Repositioning)은 이미 시판 중이거나 임상단계에서 상업화에 실패한 약물을 대상으로 새로운 적응증을 규명해 신약으로 개발하는 방법으로, 기존 신약 개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신속하게 신약을 출시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코로나19의 전 세계 확산으로 인하여 빠른 치료제 개발이 필요함에 따라 약물 재창출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본 기고에서는 지금의 약물 재창을 통한 코로나19 치료제의 국내외 개발현황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 약물 재창출을 통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현황(해외)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은 그 시급성으로 인해 약물 재창출 방식을 통해 활발히 진행 중이다. 대부분이 기존의 에이즈, 에볼라 등을 위한 항바이러스 치료제임이 특징이다.

코로나-19 치료제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길리어드사이언스의 렘데시비르는 에볼라 치료제로 RNA 복제를 막아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하는 약물이다. 에볼라 치료제로서는 머크와 J&J 등 경쟁사의 약물에 비해 효능이 입증되지 못하여 개발이 중단되었으나 코로나19 치료제로 미국, 중국, 한국에서 임상 3상 진행 중이며 FDA에서 2020년 5월 1일 중증환자에게 제한적인 사용으로 긴급사용 승인하였고 일본에서는 특례승인 허가(5월 7일)되었으며 EU에서는 조건부 판매 승인을 검토 중이다.

글로벌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현황(자료=삼정KPMG, 코로나19 치료제·백신 현황 분석 및 시사점, 재가공)

이외에도 바이오의약품인 악템라(관절염치료제, 로슈), 케브자라(관절염치료제, 사노피), 레론리맙(에이즈치료제, 사이토다인), 록소니티닙(에볼라, 노바티스), 올루미언트(관절염치료제, 릴리) 등이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 약물 재창출을 통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현황(국내)

내 기업 역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착수하였고 GC녹십자, 셀트리온을 제외한 다수 제약사가 신약재창출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총 11건의 임상시험계획이 승인되어 신속 개발 추진 중이다.

부광약품의 자체 개발 B형 간염치료제 레보비르는 바이러스 유전물질의 복제 억제 기전을 가지며 한국인 코로나19 환자 검체로부터 분리한 바이러스에 대해 레보비르가 in vitro에서 애브비의 칼레트라와 유사한 효과를 확인해 관련 특허를 출원하였고, 신풍제약의 피라맥스는 현재 코로나19 치료 후보약물로 권고되는 클로로퀸과 화학구조가 유사하고 클로로퀸과는 달리 in vivo 동물실험 모델에서 에볼라 바이러스까지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하였다.

엔지켐생명과학은 항암화학요법이 유발하는 호중구감소증과 급성방사선증후군 치료제 등으로 개발하기 위해 임상 2상을 진행하던 신약후보물질인 EC-18의 임상 2상 승인받았고 미 FDA에 Pre-IND 신청한 상태다. 이뮨메드의 HzVSF는 B형간염치료제로 임상 2상을 준비 중이던 약물로 서울대병원, 영남대병원 등 4개 병원에서 7명의 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4명에게서 바이러스가 없어진 효과를 확인하였다.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현황(자료=삼정KPMG, 코로나19 치료제·백신 현황 분석 및 시사점, 재가공)

그 외 후탄(항응고제, SK케미칼), 페로딜(뇌경색, 영풍제약)이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며, 개별환자 치료목적으로 줄기세포 치료제도 일부 사용승인되어 임상 1상 진행 중이다.

<참고자료>

-TT Ashbum et al., Drug repositioning: identifying and developing new uses for existing drugs, Nature Rev. Drug Discov(2004)

-삼정KPMG, 코로나19 치료제·백신 현황 분석 및 시사점


출처 : PRESS9(프레스나인)(http://www.press9.kr/news/articleView.html?idxno=45554)